시력교정술을 받고자 하는 환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시력교정술은 한 번의 수술만으로도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해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않아도 정상적인 시력으로 볼 수 있게 하고, 또 요즘에는 의학 기술의 발달로 수술 시간이나 통증 등이 현저히 줄어들어 일상으로 복귀도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력교정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바로 라식과 라섹일 것이다. 이는 과거에 유행했던 수술 방법이라면 최근에 떠오르는 시력교정술은 바로 스마트라식이다.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라식, 라섹과 스마트라식 간의 차이점에 대해 잘 알지 못한 채 주변에서 추천하는 방법이나 인터넷 후기 등만 살펴보고 결정하는 경우가 더러 있다.
스마트라식은 한마디로 라식과 라섹의 장점을 합친 수술이라고 볼 수 있다. 먼저 라식과의 차이점을 살펴보자면, 각막의 약 20mm 정도를 절개하는 기존 라식과 달리 스마트라식은 각막 표면을 약 2mm 정도로 미세하게 절개한 뒤 각막 실질을 제거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미세 절개로 진행되는 만큼 각막이 외부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하여 각막 손상이 거의 없고 안구건조증 발생 확률도 현저히 낮췄다.
또한 라섹과 달리 각막 표면을 투과해 각막 실질에만 레이저를 조사하기 때문에 수술 시 각막 표면에 큰 자극을 주지 않아 각막 혼탁을 줄일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필요한 각막 실질만을 분리하기 때문에 각막을 충분히 보존하고 남길 수 있어 각막이 비정상적으로 얇아지면서 돌출되는 원추각막증 등의 부작용 발생 우려를 줄였다.
동탄퍼스트안과 대표원장은 ''아울러 스마트라식은 스마일라식과 수술 원리가 동일하지만 스마트라식의 경우 통증과 회복기간을 단축시켰다는 장점이 있다. 수술 3~4시간 후면 이물감이 느껴지지 않고, 하루 뒤부터 일상생활을 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 수술 한 달 후에는 물놀이나 사우나, 찜질방 등을 이용하는 데에도 제한이 없다.'' 고 설명했다.
스마트라식은 빠른 레이저 조사 속도로 수술 중 불편함이 적고 안구추적장치를 탑재하여 미세한 눈동자 떨림까지 감지해 정확한 센터링으로 정교하고 안전한 시력교정이 가능하다. 여기에 숙련도 높고 경험 많은 의료진까지 함께 한다면 수술 만족도와 성공률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